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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애드리절트
  • 환자들이 병원에 기대하는 것 4가지
  • 이번 칼럼에서 소개할 내용은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리서치 기관인 갤럽이 조사한 것으로, 의사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이니 꼭 집중해서 읽으시기 바란다.한 보험 회사는 의료서비스의 불만에 따른 문제들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자, 갤럽에 조사를 의뢰했다.  환자들은 의료서비스가 너무 맘에 안들 경우, 고의로 퇴원을 안하거나, 고소를 해서 병원에 분풀이를 하는 일이 많았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낮은 의료서비스로 인해 생기는 의료사고들이었다.  특히 사망 같은 의료사고는 보험회사에게 그야말로 치명타였다. 보험회사는  고심끝에 의료서비스에 대한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해결책으로 삼았고, 환자들은 의료서비스 중 어떤 것을 가장 중요시 여기는지 갤럽에 의뢰하게 된 것이다.갤럽은 광범위한 조사를 통해 결국 의사의 진료능력 같은 기본적인 것을 제외한다면, 결국 환자들이 의사에게 바라는 것은 4가지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첫째, 20분이상 기다리지 않아야 한다.둘째, 누군가 환자를 배려한다는 '느낌'을 원한다. 의사가 아니어도 상관없다. 접수 창구직원이든 간호사든 환자를 배려한다는 느낌을 확실히 줄수 있어야 한다.셋째, 의사가 환자의 상태에 대해 '쉬운 말'로 설명해주어야 한다.넷째, 의사는 환자가 집에서도 상태가 좀 더 좋아지도록 도움이 될만한 뭔가를 알려주어야 한다.어떤가?갤럽의 조사는 우리가 광고하던 일반적인 내용과는 거리가 멀다.'나는 몇만명을 진료한 실력자다''우리 병원엔 최고의 장비가 있다''연예인도 다녀간 병원이다''나는 TV프로그램에 진출한 적이 있다' 이런 실력 위주의 기본적인 내용에만 치우쳐서 정작 중요한 환자의 만족을 놓치고 있지는 않은가?!나는 과연 진료의 말미에 "집에 가셔서 이러이러한 걸 하면 훨씬 상황이 좋아지실 거고, 꼭 건강해지시길 바란다"는 진정성 있는 메시지를 얼마나 잘 전달하고 있는가?내가 데리고 있는 우리 병원의 식구들은 환자들이 진짜 따뜻함을 느낄만한 배려감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가?  "OO님, 많이 아프셨죠?~ ㅠㅜ" 하는 공감 한마디만 제대로 해줘도 환자들은 병원에 대한 인식 자체를 다르게 가진다.위의 4가지를 내 책상에 써붙이고,  수시로 한번 확인해보라. 분명 내가 자주 보는 만큼 병원의 내실도 더욱 튼튼해질 것이다.
  • 2021.10.19

  • 애드리절트
  • 블로그마케팅으로 성공한 병원 원장들이 가장 많이 신경쓰는 3가지 핵심요소!
  • 병원분야는 그야말로 '블로그마케팅의 전쟁터'이다.  요샌 블로그를 운영 안하는 병원이 거의 없을 정도다.   그런데 왜 어떤 병원은 효과를 보고, 어떤 병원은 제자리 걸음인걸까?  1차 칼럼에서는 애드리절트가 그동안 만난 수많은 병원들 중에 실제로 탁월한 성과를 내었던 곳들이 가장 집중하는 3가지 포인트를 소개한다.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드러커는 "제대로 하는 것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제대로 된 것을 하는 것이다" 라는 말을 했다. 그저 아무거나 열심히 하지 말고, 가장 중요하고 효과가 큰 일에 집중하라는 소리이다.  블로그도 마찬가지다.  블로그마케팅에서 성공하려면 그 어떤 것보다 이 3가지 포인트를 신경써야 한다.       첫째, 로얄키워드의 발굴 로얄키워드란,  말그대로 네이버광고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이고 끝내주는 키워드를 말한다.  월간검색량도 적절하게 있고,  키워드의 성격도 실제 환자들이 검색해볼만한 내용이며,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로 노출하기에 어려움이 없어야 한다.  단순한 '세부키워드'로는 설명이 부족하다. 월간검색량이 '50~500' 사이여야 하며, 나의 블로그로 확실하게 노출 시킬 수 있는 수준의 키워드여야 한다.   예를들어 커피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카페창업비용' 같은 키워드를 세부키워드로 선정해봤자, 검색량은 적어도 그것은 이미 모든 커피프랜차이즈 본사가 사용하는 키워드라  내 블로그로 노출 시킬 가능성은 희박하다.    '카페차리기' 같은 키워드는 월간 검색량이 200 정도 되며, 이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은 충분히 카페창업을 고민하는 사람들이라고 판단해볼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내 블로그로 노출을 확실히 시킬 수 있는 키워드라는 게 최대 장점이다. 이런 게  '로얄키워드'이다.  '키워드매니저'라는 어플을 활용하여 수시로 떠오르는 키워드들의 검색량을 찾아보는 습관을 가져보자.    둘째, 환자가 공감할만한 컨텐츠    대부분 병원들은 우리병원의 최첨단 장비, 원장의 화려한 이력, 몇 만회 시술사례(의료법 이전에 많이 사용)등을 홍보하고 싶어한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은 병원을 선택하는 환자에게 생각처럼 큰 어필 포인트가 되지 못한다. 그 이유는 모든 병원이 다 똑같이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환자가 공감할만한 컨텐츠란, 환자의 고민을 소개해주어 공감을 사고, 그에 대한 실질적인 솔루션을 제시해야 한다.  광고는 그 다음이다.   사람은 감정으로 사고, 구매 후에 비로소 이성으로 구매를 정당화할 뿐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그러므로 호감을 사는 것이 첫째 과제이다. 호감은 동질감에서 가장 쉽게 발생한다.   "저한테 오늘 찾아온 환자는 이런 고민이 있으시더라고요, ~~~~ " 같은 나와 비슷한 환자의 이야기를 들으면 소비자들은 마음을 연다. 동질감으로 인한 공감대 형성에 성공을 한 것이다.    나는 <환자로 빙의하라>는 말을 참 많이 한다. 환자의 입장을 깊이 이해할 수록 공감을 살만한 이야기를 더 많이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지만 병원을 홍보하기 전에 우선은 환자의 호감을 먼저 사라. 핵심비결은 그들의 고민을 소개해주어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다.    셋째, 블로그 상위노출    환자들이 찾는 키워드에 아무리 좋은 컨텐츠를 썼다해도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첫째 조건에서 키워드를 잘 발굴하면 뭐하는가.  노출도 못시킬거라면 그야말로 시간낭비만 하고 있는 것이다.  직접 운영하는 곳이라면 반드시 노출도를 매일 체크하라. 노출이 안되고 있다면 당신은 그냥 인건비를 버리는 중이다.  대행사에 맡기던, 직접 공부해서 블로그를 매입하고 알고리즘에 맞춰서 글을 쓰던 무조건 해결해야만하는 필수요소이다.    블로그마케팅으로 성공한 원장들은 이 3가지 부분을 최고의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다.    병원 원장이면서 동시에 탁월한 마케터가 되지 못하면, 아무리 훌륭한 의술과 장비를 보유했어도 쉽게 성공하기 어려운 시대가 되었음을 잊지 말자.    *이 칼럼은 애드리절트의 이승민 대표가 실질적인 경험을 토대로 직접 쓴 칼럼의 1회차 내용입니다.  보다 많은 내용들을 알고 싶으시다면, 이승민의 저서 [마케팅 때문에 고민입니다] 와 유튜브 영상을 참조해주세요. 유튜브에서 책 제목을 검색하면 저자 특강 영상도 볼수가 있습니다. 
  • 2021.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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